티스토리 뷰
목차
비자의 전망
비자(Visa Inc.)는 글로벌 결제 기술 회사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결제 네트워크를 운영하며 신용카드나 직불카드 등의 결제 수단을 제공합니다. 비자는 1958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탄생하였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라는 은행에서 처음으로 신용 카드를 도입하면서 비자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초기 신용 카드는 '뱅크아메리카드'로 불렸습니다. 그리하여 지역 내에서 소비자들이 카드를 이용해 결제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익은 주로 거래 수수료와 사용자 수수료 등에서 발생합니다. 이 기업은 세계적으로 수많은 상인과 사용자를 통하여 매년 수조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결제 네트워크 중 하나로 굳건히 존재합니다. 2023년 회사 전망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많은 디지털 결제 방식 지원으로 비자는 전통적인 신용카드 결제 방식도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모바일 지불, 전자지갑 그리고 QR 코드의 여러 디지털 결제 방식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보안성 강화로 비자는 카드사기 방지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높은 수준의 보안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로 비자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협력합니다. 그러면서 글로벌 결제 시장에서의 지위를 한껏 높이고 있습니다.
비자 연혁
비자는 1958년 Bank of America와 United California Bank (UCB)의 제안에 따라 설립되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라는 은행에서 처음으로 신용 카드를 도입되면서 그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법적으로는 'Visa Inc.'라는 기업으로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거의 모든 유명한 카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기업의 목적은 소비자들과 상인들에게 안전하고 빠른 지불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국제 신용 카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뱅크오브아메리카와 UCB의 카드 소비 비즈니스를 돕는 회사로 시작되었습니다. 1970년대에는 'National BankAmericard Inc.'라는 별도의 회사가 설립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 내의 다른 은행들도 동일한 신용 카드를 발급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후 몇몇 문제로 인해 회사 구조를 재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Visa'라는 이름을 새롭게 채택하였습니다. 그 시점에 'Visa International Service Association'라는 새로운 회사가 설립되며 전 세계의 신용 카드와 체크카드를 발급하고 결제 처리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 성장하였습니다. 현재 전 세계 약 200개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파트너사와 협력하여 신용 카드 및 체크카드 발급, 결제 처리 등 다양한 금융 업무 서비스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결제 처리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 이외에도 보안 기술과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그러한 기술은 카드 부정사용을 예방하고 거래 안전성을 보장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모바일 결제, 디지털 지갑 등 새로운 결제 기술에 대한 개발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자의 CEO
현재 비자의 CEO는 라이언 맥이너니입니다. 그는 2013년부터 비자에서 일하였으며, 2023년 2월 1일부터 비자의 CEO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는 알 켈리의 후임인데 알 켈리도 비자에서 큰 역할을 한 인물로 뉴욕주 Westchester County의 Bronxville에서 태어나 Crestwood 지역에서 자랐습니다. 그는 Iona Preparatory School에서 1976년 졸업하였고, 뉴욕주 New Rochelle의 Iona College에서 컴퓨터 및 정보과학 학사학위를 1980년에 Summa Cum Laude로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은 후 미국 육군사관학교에서 학위를 받았습니다. 이 기업이 전 세계적인 금융 서비스 리더로서 발전하는 것을 책임진 것입니다. 그에 걸맞은 높은 경영 전문성과 지식을 보유한 그의 경영 철학은 이 회사를 통한 비전은 모두가 지갑 없이 살 수 있는 세상이라고 했습니다. 고로 금융 거래가 지갑에서 이동되어 휴대폰이나 기타 디지털 장치에서 가능할 수 있도록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금융 서비스를 최적화하는 것이라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안전한 금융 거래와 함께 혁신적 조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고객의 변화에 대응하는 것에 방점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에 걸쳐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적 혁신, 제휴, 제품 및 서비스 개발, 확장을 포함한 폭넓은 부분에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는 이 기업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선도하는 데 중요한 생태계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했습니다. 전 세계 상인들과 소비자들에게 이 서비스가 최상의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라이언 맥이너니가 새롭게 CEO직을 맡은 후 이사회의 집행 의장으로 이동하였습니다. 뒤이은 인물도 일하는 동안 비자의 글로벌 사업을 책임지고, 200여 개국에서 비자의 금융기관, 수신기관, 상인 및 파트너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는 회사의 시장 팀, 사업 부문, 제품 팀과 상인 팀 및 클라이언트 서비스를 감독하여 왔습니다. 그는 지불 및 소비자 은행 업계에서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클라이언트에게 해결책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숙련된 리더입니다. 그가 비자의 CEO가 된 이유 중 하나는 그의 이러한 경력과 전문성 때문일 것입니다.